알뜰폰 & 자급제폰 개인적인 추천글!
이번에 갤럭시z플립,폴드4가 출시하고, 주변에서 스마트폰을 바꾼다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저는 스마트폰 바꾼다고 하면 무조건 자급제폰 + 알뜰폰 통신사를 추천합니다. 알뜰폰을 알기 전에는, 저는 그냥 동네 대리점에서 약정 걸어서 스마트폰 사던 1인 중 하나였습니다.
저의 스마트폰 시작은 예전 SKY의 베가레이서가 첫 스마트폰이었는데, 당시에 동네 대리점에서 멋모르고 36개월 할부로 출고가 그대로 구매했습니다.(지금 생각하면 36개월.. 할부이자가 5.9%였는데, 크게 당한거죠..) 매달 할부 이자 포함해서 8만원 이상이 지출되었었죠. 36개월 3년동안요.
그렇다고 요금제도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었습니다. 4만원대 데이터 5GB?정도 SKT 요금제로 기억하는데, 당시에도 유튜브 같은 미디어를 자주 보던 스타일이라 데이터를 금방 쓰고, 와이파이에 연명했던 기억이 나네요 몇 년 전까지 이렇듯 대리점에서 대충 알아보고 스마트폰을 구매하다가, 자급제폰 개념과 알뜰폰 개념을 알고 난 뒤로는 대리점은 거들떠보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은 말 그대로 제조사를 통해 스마트 폰을 직접 구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삼성 공식 홈페이지, 애플 가로수길 등등부터 시작해서 쿠팡,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 제조사 이름을 걸고 판매하는 스마트폰을 자급제라 칭합니다.
자급제폰은 본인 신용카드 또는 현금을 통해서 일시불 or 할부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처에 따라서 무이자 할부도 가능하며, 카드 및 판매처마다 판매금액 할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죠. 단, 단점은 통신사폰과 다르게 초기 구매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알뜰폰이란?
알뜰폰은 이통3사 외 별정 이동통신사를 뜻하며, 이통3사에게 통신망을 임대받아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뜻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정말 다양한 알뜰폰 통신사가 존재합니다. 이통 3사의 자회사 또한 존재하고요. 알뜰폰의 장점은 딱 하나입니다. 바로 “가격”이죠.
동일 제공량 대비 요금제가 이통 3사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위 사진은 선약25% 제외금액) 이렇게 저렴할 수 있는 이유는, 알뜰폰은 통신망을 구축하는 구축 비용이 들지 않고, 오로지 임대 비용만 지불하기 때문에, 이통3사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으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자급제폰으로 구매 후, 알뜰폰으로 개통하셔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급제폰은 별도 약정없이 공기계 그 자체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약금 없이 알뜰폰 통신사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알뜰폰도 제휴카드 할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드할인 까지 받으면 압도적으로 알뜰폰이 저렴해질 수 있죠.
고려 사항
물론 아래와 같은 분들은 잘 계산해보셔서 고려해봐야 합니다.
- 가족&유무선 결합 할인을 받고 계신 분들
- 멤버쉽 할인 혜택을 빠짐없이 잘 받고 계신 분들
- 위치추적이 힘듬
근데 요새는 결합할인 폭도 줄고, 멤버쉽 혜택도 예전만하지 않아서 보통 자급제+알뜰폰으로 많이들 옮기시는 추세긴 합니다. 최근 그리고 알뜰폰이 위치추적이 힘들다고 해서 안타까운 사건도 있었고, 말이 많던데 평소에 불편한 부분도 아니기도 하고, 나름 대처 방안도 마련중일 듯 해서 크게 고려되지는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알뜰폰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고객센터나 다른 A/S 문제에 불만이 있으신 분들이 많은데 사실 알뜰도 규모가 정말 다양해서, (kt M모바일이나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같은 자회사는 그래도 고객센터 구축이 꽤 잘되어있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개통하시면 큰 문제는 없으실 듯합니다.
댓글